회사 동료분에 페북글을 보고 뽐뿌 받아 지른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는 용도를 무엇으로 할거냐에 따라 계속 지름신이 오다 말다 오다 말다 했다.
그 이유는 보통 htpc로 이용함에 있어 이미 mac mini 2007년 모델이 존재 하고 있고
현재 저가형 LED TV에 USB 소켓이 있어서 이제 더이상 htpc로 필요성이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게임 에뮬레이터 머신이라면 이야기가 달라 졌다.
xbox 360으로 인해 이미 무선 컨트롤러를 2개 보유 하고 있고
LG 미니빔 PW-700 과 조합하면 모바일 게임기기로 충분 할듯한 생각이었다.
모든 것은 생각 대로 되었다.
구매 물품은
라즈베리파이 2 B 모델 본체
전용 케이스
iptime mini usb 무선랜
메모리 32GB
xbox 360 무선 컨트롤러 usb 리시버
우선 recalbox 사이트에서 쉽게 설치 할 수 있다.
여러 롬 파일을 포함 해서 5GB정도 공간을 사용했으므로 32기가는 오바인듯 하지만 사실 메모리 가격이 너무 낮아서 그냥 32GB구매 했다.
게임기로서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단 마메롬 중에 40%는 동작 하지 않는다. retroarch 라는 화면에서 진행 하지 못한다.
fba retro에 복사해서 넣으니 teracresta (독수리 5형제의 경우 잘동작한다.)
해서 모든 롬을 fba libretro에도 복사해 주었다.
게임을 하는것만 하기 때문에 많은 롬중에서 쉽게 찾는 방법 현재 있는 UI보다 좀더 진보되어 바로 가기나 즐겨 찾기 같은 기능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다.
우선 게임 롬이란 롬은 모조리 다운 받아서 집어 넣었는데 사실 하는 게임만 하고 있다.
미니빔과 연결은 만족스럽게 잘된다.
캠핑가서 밤에 어린이들이 스마트폰 대신 게임을 할듯 하다. 오늘도 낮에 1시간 가량 고전 게임을 즐겼다. 우리집에선 sbox 로 불리며 어린이들이 아주 좋아 한다.
단점은 코디가 xbox 무선 컨트롤러로 되지 않는다. 폭품 검색 결과 라즈베리파이용 kodi에 문제가 잇는 것으로 보인다.
해서 컨트롤러와 무선 키보드나 마우스가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로 xbox컨트롤러가 불이 4개가 모두 들어 와 있는 상태로 있으며 진짜 xbox와 연결을 하기 위해 다시 연결 설정을 하면 recalbox와 의 연결을 다시 해줘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